2024.05.01 (수)

  • 구름많음속초10.1℃
  • 구름많음13.4℃
  • 구름조금철원11.6℃
  • 구름많음동두천12.5℃
  • 구름조금파주11.8℃
  • 흐림대관령5.1℃
  • 구름많음춘천13.1℃
  • 맑음백령도10.1℃
  • 흐림북강릉10.2℃
  • 흐림강릉10.8℃
  • 흐림동해11.9℃
  • 구름많음서울15.5℃
  • 구름많음인천13.3℃
  • 흐림원주15.0℃
  • 흐림울릉도10.6℃
  • 구름많음수원11.9℃
  • 흐림영월12.7℃
  • 구름많음충주14.1℃
  • 구름많음서산9.9℃
  • 흐림울진11.4℃
  • 흐림청주15.7℃
  • 흐림대전13.7℃
  • 흐림추풍령11.3℃
  • 비안동11.8℃
  • 흐림상주11.3℃
  • 비포항13.2℃
  • 구름많음군산10.2℃
  • 비대구11.5℃
  • 흐림전주12.4℃
  • 흐림울산13.0℃
  • 흐림창원15.4℃
  • 흐림광주13.7℃
  • 흐림부산14.2℃
  • 흐림통영15.1℃
  • 흐림목포11.9℃
  • 흐림여수15.2℃
  • 흐림흑산도11.8℃
  • 흐림완도12.7℃
  • 흐림고창10.5℃
  • 흐림순천13.6℃
  • 구름많음홍성(예)10.0℃
  • 흐림13.0℃
  • 흐림제주14.2℃
  • 흐림고산13.4℃
  • 흐림성산14.8℃
  • 비서귀포16.9℃
  • 흐림진주16.0℃
  • 구름조금강화13.0℃
  • 구름많음양평15.4℃
  • 흐림이천14.3℃
  • 구름많음인제10.7℃
  • 흐림홍천13.2℃
  • 흐림태백6.2℃
  • 흐림정선군9.5℃
  • 흐림제천12.1℃
  • 흐림보은13.4℃
  • 구름많음천안12.9℃
  • 흐림보령9.2℃
  • 흐림부여10.1℃
  • 흐림금산12.8℃
  • 구름많음12.4℃
  • 구름많음부안10.6℃
  • 흐림임실12.3℃
  • 흐림정읍11.2℃
  • 흐림남원13.6℃
  • 흐림장수12.8℃
  • 흐림고창군11.6℃
  • 흐림영광군10.8℃
  • 흐림김해시14.2℃
  • 흐림순창군13.5℃
  • 흐림북창원15.8℃
  • 흐림양산시14.3℃
  • 흐림보성군14.9℃
  • 흐림강진군12.7℃
  • 흐림장흥13.1℃
  • 흐림해남11.7℃
  • 흐림고흥16.0℃
  • 흐림의령군15.9℃
  • 흐림함양군15.8℃
  • 흐림광양시15.5℃
  • 흐림진도군12.1℃
  • 흐림봉화12.2℃
  • 흐림영주10.6℃
  • 흐림문경11.0℃
  • 흐림청송군10.1℃
  • 흐림영덕11.9℃
  • 흐림의성11.5℃
  • 흐림구미11.8℃
  • 흐림영천11.6℃
  • 흐림경주시12.1℃
  • 흐림거창12.7℃
  • 흐림합천13.0℃
  • 흐림밀양14.0℃
  • 흐림산청14.9℃
  • 흐림거제14.5℃
  • 흐림남해15.9℃
  • 흐림14.6℃
그래서, 문경새재아리랑은! 삼목칼럼 <아리랑에 대한 각주> 제1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리랑칼럼

그래서, 문경새재아리랑은! 삼목칼럼 <아리랑에 대한 각주> 제1회

가로10m 세로8m .jpg

아리랑은 하나이면서 여럿이고, 여럿이면서 하나이다. 같으면서 다르고, 다르면서도 같다. 

또한 옛것이면서 오늘의 것이고, 오늘의 것이면서 옛것이다.

 

그래서 아리랑은 전형적인 메타문화이다.아리랑은 중층적 유기체이다. 이미 있었던 것이 새로운 것을 있게 하고, 새로운 것이 이미 있었던 것을 다시 새롭게 한다. 

 

그래서 동시적이고 역동적인 선후 관계의 양상을 띠며 변화와 지속이 이루어지며계속 재생산 된다. 

 

그래서 아리랑은 ‘자기복제에 의한 증식’ 프렉탈이론의 실체이다.

아리랑은 모순적 복합성, 표면과 이면의 주제가다른 양가성을 갖는다. 또한 보편성과 특수성과 통시성까지 내재하고 있다. 나아가 ‘부분의 합은 전체와 동일하다’에서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는 해석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앤섬(andsum)적 사고가 아니라, 트랜섬(transum)적 사고로 해석하는 문화이다.

아리랑은 순전한 우리의 인문지리적 특성에 기인한 노래이다. 뚜렷한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4계의 풍토적 조건과 산·강·들·바다가 공존하는 지리적 조건이 문화를 받고, 가두고, 변화시키니, 구심력과 원심력을 작용케 하여, 지속과 변용을 있게 한다.

 

그래서 아리랑은 말의 사투리대로, 노래의 시김새대로 곳곳에서 형성된 노래다.

아리랑은 민중적 비애와 한(恨)의 정조(情調)를수렴하고, 권력에 대한 저항적 민중의지를 발현하고, 고통과 모순을 극복하는 미래 의식의 추동체이다.

 

그래서 아리랑은 민요, 노래, 그 이상의 노래이다.모든 아리랑의 후렴에는 ‘아리랑고개’가 위치한다. ‘고개’는 역사적 수난과 고난을 상징하며 극복의대상으로서 상정된 것.

 

그래서 모든 아리랑에서 반드시 ‘아리랑고개를 넘어간다’라고 노래한다.

‘아리랑고개’는 아리랑과 고개의 합성어이다. 아리랑의 역사에 등장하는 고개는 ‘문경새재’이다. 새재의 박달나무가 공출되었고 삼남의 부역인들이 새재를 넘나들었다.

 

그래서 ‘아리랑고개’는 분명 문경새재에서 연유한시어(詩語)이다.

문경새재는 경북 문경시 소재(所在). 백두대간 소백산맥 주흘산(主屹山)을 넘나든 이들의 고개다.

이들과 함께 고개를 넘나든 노래가 있으니 새재아리랑이다.

 

그래서 문경의 새재아리랑은 고개를 넘어 기쁜 소식을 듣는 이들의 동반자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파일 다운로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