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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갑의 애국가를 찾아서 17] 3ㆍ1만세운동 기간 애국가는 국가(國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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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갑의 애국가를 찾아서 17] 3ㆍ1만세운동 기간 애국가는 국가(國歌)였다

3ㆍ1만세운동 기간 애국가는 국가(國歌)였다

[김연갑의 애국가를 찾아서 17]

[우리문화신문=김연갑 한겨레아리랑연합회 상임이사] 

31만세운동 초기 애국가를 불렀다를 ‘national cry’로 표기한 세브란스의전 오웬스가 1919년 3월 24일 <브리스조사위원회(Bryce Viscoint Investing Commission)> 소속 오웬스가 보낸 보고서 일부

 

애국가 역사에서 고유 곡명 애국가(愛國歌)’ 시대와 국가 애국가(國歌 愛國歌)’는 구분 된다.

1902년 대한제국이 윤용선을 책임자로 하여 <대한제국애국가>(大韓帝國愛國歌)를 제정하게 했다당시 일본 <기미가요>를 작곡정착일반화 시키고 독일로 귀국한 후란츠 에케르트(FranzEckert/1852~1916)를 초청하여 작곡한 것이다이를 고종에게 천거한 이는 민영환으로 이미 유치호 등을 인솔하여 1896년 러시아 황제 대관식에 갔다 근대식 의전(儀典절차를 보고 군제를 러시아식으로 삼으며 국가의 필요성을 인식한 결과였다.

 

   상제는 우리 황제를 도으소서

   성수무강하사

   해옥주를 산같이 쌓으소서

   위권이 환영에 떨치사

   어천만세에 복록이 무궁케하소서

   상제는 우리 황제를 도으소서

 

작사자를 악보의 서문을 쓴 민영환으로 보기도 하나 분명치 않고 작곡자는 악보 표지에 분명하게 에케르트를 작곡자로 밝혔다.

 

이 애국가는 1902년부터 1909년까지 대한제국의 국가로 공립학교와 군대에서 사용되었다그러나 서양정서에 장중한 분위기로 또한 가사의 난해함으로 일반화 되지는 못했다이런 까닭으로 윤치호의 <무궁화가>가 애국가로 불리게 되었고, 1907년에 와서 새롭게 작사된 <애국가>가 널리 불리게 되었다이런 길항(拮抗 서로 버티어 대항함관계는 1909년 전후까지로 추정된다이런 정황으로 공식적인 국가(國歌)는 약 7년 정도 존재한 <대한제국애국가뿐이다.

 

그러므로 임시정부 이전까지 나라를 사랑한다는 의미를 지닌 애국가는 존재했어도 나라가 제정한 또는 나라가 인정한 국가 애국가는 없었다고 본다이것이 지금까지의 학계의 인식이었다그러니까 현 <애국가>가 단순한 명칭으로서의 애국가를 넘어 나라가 인정한 국가로서의 애국가는 1919년 31만세운동 이후 상해임시정부 의정원 개원식에서 불림으로서 부터라고 본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필자가 발굴한 자료를 통해 보면 적어도 현 애국가가 이미 <대한제국애국가>의 생명이 끝나는 1909년말부터 그 정통성을 계승하여 나라가 인정한 국가 애국가로 불렸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다이는 유감스럽게도 31만세운동 정황을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외국 선교사의 보고서에서 확인이 되는데당시 세브란스의전(Severance Union Medical College) 선교사들의 소속 <브리스 조사위원회(Bryce Viscoint Investing Commission) 소속오웬스 목사(Donald D. Owens, 한국명 오은수)가 작성한 보고서이다. 1919년 3월 24일 위원회에 보낸 것이다.


3ㆍ1만세운동 초기 ‘애국가를 불렀다’를 ‘national cry’로 표기한 세브란스의전 오웬스가 1919년 3월 24일 <브리스조사위원회(Bryce Viscoint Investing Commission)> 소속 오웬스가 보낸 보고서 일부
▲ 3ㆍ1만세운동 초기 ‘애국가를 불렀다’를 ‘national cry’로 표기한 세브란스의전 오웬스가 1919년 3월 24일 <브리스조사위원회(Bryce Viscoint Investing Commission)> 소속 오웬스가 보낸 보고서 일부

 

 

내용은 일본의 식민정책일본의 개혁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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